주체107(2018)년 10월 11일
 

《전진하는 사회주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참으로 우리의 사회주의는 가장 정확한 지도사상에 기초하여 우리 인민자체의 힘으로 자그마한 우여곡절과 편향도 없이 빛나게 개척하여온 독특한 사회주의이며 뚜렷한 목표와 전망을 가지고 승리의 한길로 힘차게 전진하는 전도양양한 사회주의입니다.》

주체105(2016)년에 창작된 가요 《전진하는 사회주의》는 주체혁명위업수행의 행로우에 시련과 난관이 앞을 가로막아나서도 그 어떤 주저와 동요도 없이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최후승리의 한길로 꿋꿋이 나아가려는 천만군민의 필승의 신념과 굳센 의지를 격조높이 노래한 작품이다.

가사에서는 적대세력들의 악랄한 반공화국고립압살책동이 가증될수록 당의 두리에 천겹만겹으로 굳게 뭉쳐 사회주의위업의 승리에 대한 확고한 신심을 가지고 힘차게 투쟁하여 이 땅우에 새로운 기적과 위훈만을 아로새겨가는 조선의 모습을 《불길속에서 강철이 단련되듯이 시련속에서 우린 더 강해지여라》, 《언제나 당을 믿고 기적을 떨쳐온 일심의 대오속에 신념도 백배해》라는 시적표현으로 훌륭히 보여주고있다.

또한 가사에서는 승리의 한길로 이끄는 위대한 조선로동당의 현명한 령도를 끝까지 받들어갈 천만군민의 불타는 신념의 맹세를 《주체의 당기 날리며 나가는 우리》, 《향도의 당이 펼친 찬란한 미래로 세대를 이어가며 곧바로 가리라》라는 의지적인 시어로 훌륭히 펼쳐보여주고있다.

가요의 특색있는 선률형상은 가사가 담고있는 사상적내용의 정서적감화력을 비상히 높여주고있다.

씨소조의 4/4박자로 된 선률의 전렴부분에서는 특색있는 이강음을 적극 살려쓰면서 첫 악단의 선률을 둘째 악단의 3도우에서 모속진행하여주고있으며 후렴부분에서는 《우린》이라는 시적표현을 조약진행으로 강조하여주고있는데 이러한 선률진행들은 보다 의지적이고 확신적이며 폭넓은 정서를 안겨주고 위대한 조선로동당의 현명한 령도따라 나아가는 조선의 힘찬 모습을 박력있는 형상으로 북돋아주고있다.

가요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를 혁명의 진두에 높이 모시고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개척하시고 이끌어오신 주체혁명위업을 세대와 세기를 이어 끝까지 완성해나가려는 천만군민의 철석의 신념과 의지를 담아 최후승리를 위한 총진군대오의 힘찬 진군가로 끝없이 울려퍼지고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관련물
[조선음악] 전진하는 사회주의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