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3월 22일
 

우리 민족의 자랑-조선화​

 

우리 인민이 반만년의 유구한 세월을 이어오면서 끊임없이 창조하고 발전시켜온 민족문화유산들가운데는 우수한 미술형식인 조선화도 있다.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과 정서를 풍부하게 담고있으며 현실을 생동하게 그려내는 조선화는 힘있고 아름답고 고상한 회화형식으로서 독특한 예술적특징을 가지고있다.

조선화의 고유한 특징은 선명하고 간결하고 섬세한 화법에 의하여 담보되고있으며 그 기초에는 함축과 집중의 원리가 놓여있다. 한편 대상의 본색을 위주로 하면서도 전체 화폭의 색조를 조화롭게 통일시키는 색묘법과 다양한 필치, 형상기법 등도 조선화의 우수한 특성으로 된다.

우리 나라 중세초기미술의 정화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널리 알려진 고구려무덤벽화들에는 우리 인민의 고유한 민족적감정과 미감이 뚜렷하게 반영되여있을뿐아니라 함축과 집중의 묘사원리와 현실을 진실하고 생동하게 그리는 선묘법, 색묘법, 점묘법 그리고 아름다운 색채형상 등 우수한 화법적특징이 구현되여있다.

고려시기에 창작된 인물화들과 산수화, 물고기그림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은 이 시기 회화발전과정을 보여주면서 조선화의 유구성과 우수성을 뚜렷이 실증해주고있다.

조선봉건왕조시기 조선화는 현실에 대한 반영과 조형적형식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 시기 조선화는 인민들의 생활과 투쟁을 묘사한 채색화가 많지 못하고 수묵화로 된 풍경화가 기본을 이루고있는 제한성을 가지고있었다.

력사적으로 내려오던 이러한 시대적제한성은 해방후 어버이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완전히 극복되였으며 조선화는 민족적형식에 사회주의적내용을 담은 혁명적인 미술로 찬란히 개화발전하였다.


- 《강선의 저녁노을》 -


- 《대동문의 가을》 -


- 《묘향산 보현사》 -


위대한 수령님들의 현명한 령도아래 민족의 자랑으로 끊임없이 발전하여온 조선화는 오늘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의 세심한 령도의 손길아래 주체미술의 화원을 더욱 빛내이는데 적극 이바지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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