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2월 7일
 

우월성이 나타나고있는 우리 식의 고압정전콘덴샤​

 

공화국의 평양전기기구공장에서 개발한 우리 식의 고압정전콘덴샤들의 우월성이 현실에서 뚜렷이 나타나고있다.

고압정전콘덴샤는 각지 변전소들의 대용량변압기들에서 무효전력을 보상하고 력률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한다. 발전소들에서 유효전력생산을 늘이고 전력도중손실을 줄이며 부하들에 질좋은 전력을 공급하는데서 고압정전콘덴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장의 기술집단은 고압정전콘덴샤를 개발하기에 앞서 레악토르를 자체의 힘으로 연구개발하였는데 한대의 고압정전콘덴샤를 시험하는데 36대의 레악토르가 필요하고 그 한대의 값이 엄청나다는것을 고려할 때 이들의 연구성과는 참으로 대단한것이다.

이들은 전기마당세기를 다른 나라제품보다 낮추는 새 기술을 도입하여 고압정전콘덴샤의 안정성을 높였으며 기발한 착상으로 전극접이장치를 창안하여 코로나방전전압을 낮추고 수명을 늘이면서도 부피를 1/3로, 제작원가를 대폭 줄일수 있게 하였다.

공장에서는 전력사용단위들의 무효전력보상용량이 서로 다른 실정에서 자동력률조종반을 개발하였으며 조종을 위한 프로그람을 우리 식으로 개발한데 이어 전력계통관리에 쓰이는 여러종의 제품도 성과적으로 개발하였다.

이 공장에서 생산한 고압정전콘덴샤를 어느 한 66kv변전소에 설치하고 운영조건이 가장 불리한 여름철기간을 포함하여 반년동안 시험한 결과 운영의 믿음성과 경제적효과성이 확고히 담보되였다.

1만kvar용량의 고압정전콘덴샤에 의해 력률이 높아진것은 물론 전력계통의 전압이 500v 더 높아지고 선로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는 4A이상 더 낮아짐으로써 전력도중손실이 훨씬 줄어들었다.

결과 한개 변전소에서 1 200kw이상의 전력이 절약되였으며 이 성과를 전국의 모든 변전소들에 도입하는 경우 대규모발전소의 전력생산량과 맞먹는 전력예비를 얻을수 있다는것이 과학적으로 확증되였다.

지금 공화국의 변전소들에서는 이 공장에서 개발생산한 고압정전콘덴샤를 도입하기 위한 사업이 활발히 전개되고있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