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2월 13일
 

우리 선조들이 창조한 비물질문화유산들 (13)​​​

 

수인목판화기법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민족전통에는 우리 민족의 유구성과 우수성, 고상한 정신세계와 고유한 생활세태가 반영되여있습니다.》

수인목판화기법은 우리 나라에서 8세기이전부터 창조되여 오늘까지 전해오면서 우리 민족의 미술발전에 뚜렷이 기여한 우수한 판화기법이다.

수인목판화는 수성안료를 리용하여 나무로 된 찍음판으로 찍어내는 판화의 한 형식이다.

조선화의 형상원리에 기초하고있는 수인목판화는 색갈이 맑고 부드럽게 느껴지며 전체 화면이 정갈하고 산뜻한 감을 준다.

수인목판화기법은 바로 이러한 수인목판화를 위한 원화그리기, 새김과 찍음방법, 기교, 기량을 말한다.

수인목판인쇄에 기초하여 나무로 된 찍음판과 수정찍음안료를 리용하므로 수인목판화라고 부르게 되였다.

《무구정광대다라니경》(751년), 《백만다라니경》(764년) 등은 세계적으로 가장 이른 시기의 수인목판인쇄물이다.


- 《무구정광대다라니경》 -


수인목판화도 다른 판화들과 마찬가지로 원화를 그린 다음 그것을 찍음판에 새겨 찍어내는 방법으로 형상한다.

이 과정에 수인목판화의 고유한 조형적형상을 창조하기 위한 기법이 적용된다.



오랜 력사를 가진 우리 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인 수인목판화는 사람들에게 다양하고 섬세한 미적감정과 민족적감정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그들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 문화적소양을 높여준다.

민족적전통을 고수하고 더욱 발전풍부화해나가는 조선로동당의 현명한 령도밑에 오늘 공화국에서는 수인목판화에 대한 교육과 창작이 활발해지면서 그 기법이 날로 발전하고있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