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1월 14일
 

조선김치의 류다른 매력 (1)

 

사람들의 식성은 나이와 성별, 지방에 따라 각이하다. 하지만 김치만은 유독 그 모든 차이점을 무시하고 조선민족이라면 누구나의 마음을 사로잡고있으며 근래에는 세상사람들속에서 커다란 인기식품, 장수식품으로 공인되고있다.

그럼 우리 함께 민족의 자랑 김치에 대하여 보기로 하자.


김치의 미묘한 맛


입으로 맛보기 전에 먼저 눈으로 보면서 느끼게 되는 음식의 눈맛,

바로 우리의 김치는 눈맛에서부터 특이한 정서를 불러일으킨다. 우리 민족의 순결하고 정열적인 품성을 그대로 옮겨놓은듯 김치의 눈같이 하얀색과 열정의 붉은색의 결합은 그 색조화로 하여 김치의 진맛을 눈으로 먼저 느끼게 한다.



시원하고 쩡한 김치국물 한공기 생각에 벌써 저도모르게 군침이 난다.

김치에는 우리 선조들이 오랜 식생활체험과 그 가공과정에 터득한 오미상생이라는 자연의 묘한 리치가 있는것이다.

오미는 음식의 다섯가지맛 즉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을 가리키는것이고 상생은 다섯가지맛이 서로 조화된다는 즉 짠맛과 신맛, 단맛과 쓴맛이 서로 조화될 때 음식의 고유한 맛이 난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김치를 먹을 때 느끼게 되는 고유하고 독특한 맛, 시원하고 상쾌하고 쩡한 맛은 김치에 들어가는 여러가지 주재료들과 함께 신맛과 짠맛이 서로 조화가 되여 내게 되는것이다.

김치는 음식의 뒤맛을 좋게 하는데 이것은 김치속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주요성분들에 의하여 나타나는것이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은 국수를 먹어도 시원한 김치국물에 말아먹고 고기를 먹은 다음에도 김치국물로 입가심을 했으며 맛좋은 떡을 먹으면서도 김치국물을 마시군 했다. 그래서 《떡줄 사람은 생각지도 않는데 김치국물부터 마신다.》는 속담까지 생겨난것 아니겠는가.

오미상생의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입맛을 돋구는 제일음식인 김치에는 또한 음양조화의 리치도 있다. 다시말하여 동물성음식감과 식물성음식감이 적절히 배합되여야 음식의 조화가 이루어진다는것인데 바로 이 김치가 다종다양한 재료를 발효시킨것으로 하여 맛도 좋고 그 영양가도 대단히 높은것이다. 우리 선조들이 김치가공에서 여러가지 젓갈이나 물고기, 고기들을 함께 리용한것은 과학적리치에서 따져봐도 아주 훌륭한 착상이라고 해야 할것이다. (계속)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련재기사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