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1월 8일
 

우리 민족의 자랑 - 민속무용​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민속무용은 인민들속에서 다양한 생활과 아름다운 풍속을 반영하여 만들어지고 추어지면서 전해오는 무용이다.》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우리 민족은 인류문화발전의 첫시기부터 가무를 즐기면서 다양한 생활과 아름다운 풍습을 반영한 수많은 민속무용들을 창조하여 내놓았다.

그가운데는 로동생활을 반영한것도 있고 전투생활을 반영한것도 있으며 인간관계와 풍속을 반영한것도 있다.

로동생활을 반영한 민속무용들만 보아도 풍년을 마련한 기쁨과 다음해의 풍작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추던 농악무와 농경가무들, 어업로동생활을 반영한 《봉죽놀이》, 《어부춤》, 수공업적인 로동생활을 반영한 《길쌈춤》,《야장춤》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풍부하다.


- 농악무 -


- 무용 《야장춤》-


음악정서적감수성과 률동적표현력이 남달리 뛰여난 우리 인민들은 민족의 고유한 정서적미감을 독특한 춤기법으로 형상하는데서도 뛰여난 예술적재능과 슬기를 보여주었다.

우리 인민들은 춤판에서 주로 어깨를 으쓱으쓱하고 발을 들썩들썩하며 둥실둥실 돌아가거나 팔을 너울너울하며 건드러지게 추었는데 그 하나하나의 춤가락들은 자세와 동작, 흐름새와 률동에서 세계 그 어느 민족에게서도 찾아볼수 없는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짙게 나타내고있다.

우리 인민들이 즐긴 민속무용은 다채로운 장단과 배합된 춤가락들이 많은것으로 하여 장단성이 강하고 흥취있으며 건드러진것이 특징이다.

그러한 민속무용들가운데서는 북춤, 장고춤, 소고춤, 꽹과리춤과 같은 타악기를 치면서 흥겹게 추는 춤이 많으며 물장고춤, 바가지춤과 같이 생활도구를 가지고 장단을 치며 추는 춤들도 있다.

특히 장고춤, 칼춤, 상모춤과 같은 춤들은 우리 민족의 슬기와 예술적재능이 집중적으로 반영되여있는 대표적인 민속무용들이다.


- 무용 《장고춤》 -


- 무용 《북춤》 -


우리의 민속무용은 지방적특색도 강하다.

《돈돌라리》, 《닐리리춤》, 《강령탈춤》과 같이 해당 지방마다 고유한 춤들이 많으며 전국각지에서 널리 추어진 농악무와 탈춤도 춤가락과 춤구성에서도 지방마다 특색이 있다.


- 무용 《돈돌라리》 -


- 탈춤 -


참으로 우리 민속무용은 우리 인민의 민족적감정과 정서를 짙게 반영하고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조선로동당의 현명한 령도아래 우리의 민속무용은 민족적특성과 시대적미감에 맞게 더욱 발전되여 찬란히 개화만발하고있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