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9월 12일
 

비파형단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한피줄을 잇고 하나의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한강토에서 살아온 단일민족이며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전통을 가지고있는 슬기로운 민족입니다.》

찬란한 력사와 문화를 가진 조선민족은 자기 민족을 대표하는 력사유물들을 수없이 창조하였다.

그중에는 우리 나라 고대시기에 사용된 청동단검인 비파형단검도 있다.

검몸(날부분)의 생김새가 옛날 악기인 비파(줄을 뜯거나 튕겨서 소리를 내는 악기)와 같이 생긴 이 단검은 동방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 이른 시기에 제작되였을뿐만아니라 당시 주변나라와 지역에서 만들어쓴 단검들과는 뚜렷이 차이난다.

비파형단검의 특징은 검몸, 검자루, 검자루맞추개들을 따로따로 만들어가지고 조립한것이다.

비파형단검은 초기형, 중기형, 후기형의 세가지로 구분된다.

초기비파형단검은 검몸이 비파모양으로 생긴것이 가장 뚜렷하며 길이가 28cm미만으로서 비파형단검가운데서 가장 짧다.

중기비파형단검은 검몸이 비파모양으로 생겼으나 초기비파형단검보다 날씬하고 길이가 대부분 28~32cm이다.

후기비파형단검은 검몸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밋밋하게 넓어졌으며 청동으로 만든 검자루가 붙어있는것이 특징이며 길이는 대부분 32cm이상으로서 비파형단검가운데서 가장 길다.

청동검자루에 새겨진 정교한 무늬로 보아 후기비파형단검시기에 금속가공기술이 발전하였다는것을 알수 있다.

비파형단검은 평양을 중심으로 한 고대조선문화의 고유성과 함께 우리 선조들의 뛰여난 슬기와 재능을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