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9월 13일
 

우리 민족의 전통음식-신선로​

 

신선로는 세계 그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우리 나라 민속음식의 하나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신선로료리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음식이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유명한 료리입니다.》



신선로에 진귀한 음식감이 많이 들어가고 가공방법이 독특할뿐아니라 영양가가 높고 특별히 맛이 좋아 사람들은 일명 《열구자탕》이라고도 하였다.

신선로라는 말은 신선이 쓰던 화로라는 명칭인 동시에 화로에 담아 끓이면서 먹는 료리라는 의미로도 통용된다.

력사기록에 의하면 15세기말 16세기초에 산 정희량이란 사람이 당시 불합리한 세상을 등지고 산속에 들어가 혼자 살면서 특수한 화로를 만들어 거기에다 음식재료를 두고 끓여먹었는데 그 모습이 마치 신선의 모습과 같고 화로는 신선이 쓰는 신비한 화로와 같으며 신선이 만들어먹던 신비로울 정도로 맛좋은 음식이라는 뜻에서 《신선로》라고 지었다고 한다.

신선로는 소고기, 꿩고기, 닭고기, 해삼, 전복, 새우, 소위, 소간, 돼지고기, 닭알, 버섯, 미나리, 홍당무, 파, 마늘, 은행, 잣, 호두 등을 조리하여 그릇에 담아 불통에 불을 지피면서 끓여먹는 고급료리이다. 신선로에는 지방에 따라 음식감들이 조금 달라질수 있으나 해삼과 새우만은 반드시 넣어야 제 맛이 난다.

신선로는 거기에 들어가는 음식재료가 고급하고 맛과 냄새가 좋을뿐아니라 꾸밈새가 화려하고 이채로와 우리 민족음식문화의 일단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민속음식의 하나로 되고있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