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12월 28일
 

작곡가 모짜르트, 월프강 아마데우스(1756-1791)의 교향곡

제41번 도대조 《쥬피터》, K 551에 대하여

 

모짜르트의 교향곡 제41번 도대조 《쥬피터》는 모짜르트에게 있어서 3대교향곡의 마지막작품인 동시에 그의 49곡의 교향곡중 최후의 곡으로 된다.

작품은 1788년 8월중순부터 16일동안에 완성되였다.

작품의 제목은 이 곡의 음악적높이와 예술적수준이 다른 작품들보다 훨씬 뛰여나다고 하여 후날 도이췰란드의 피아노연주가 크라머가 고대로마신화의 쥬피터(모든 신들의 왕이며 하늘의 지배자인 최고의 신)에 비유하여 붙인것이라고 한다.

이 교향곡은 《후가(하나의 주제가 등장하면 화성적인 여러 성부가 뒤따라 나와 대위법적으로 전개되는것)의 종곡을 가진 교향곡》이라고도 부르듯이 후가의 기법을 잘 살려쓰고있다.

작품의 제1악장은 결연한 성격의 1주제와 률동적이며 우아한 2주제의 결합으로 구성된 악곡이다.

또한 제2악장은 평화로운 서정적감정으로 충만된 가요악장이며 3악장은 메누에트악장으로서 모짜르트특유의 반음계적하강진행을 기본으로 살린 특징이 있다.

작품의 제4악장은 후가형식의 마지막악장으로서 화성과 대위법의 훌륭한 통일을 이룬 악곡이다.

이 교향곡은 짧은 기간에 완성되였지만 모짜르트의 원숙한 작곡기교, 무한한 조화력과 안정감으로 하여 듣는 사람 누구나 찬사를 아끼지 않는 명곡으로 평가되고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이름:   직업:   주소:  내용:   보안문자:보안문자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

Copyright© 2014 - 2017 《평양모란봉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