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2월 24일
주체105(2016)년 6월 7일
 

자강력제일주의정신이 낳은 빛나는 창조물(4)

 

기술경제적의의가 대단히 큰 기계제품들 

 

기계설비전시장에는 우리의 영웅적 김일성-김정일로동계급과 과학자, 기술자들이 우리의 힘, 우리의 기술로 제작한 CNC설비들, 에네르기절약형 4 000kVA변압기 등 기술경제적의의가 대단히 큰 기계제품들도 전시되여있다.

구성공작기계공장의 일군들과 기술자, 로동자들이 개발한 CNC구가공반과 CNC내외면연마반은 구형태의 부분품을 손쉽게 가공하고 복잡한 곡면형태의 제품정밀도를 높일수 있는 CNC설비들이다.

전력공업연구소와 수력발전관리국을 비롯한 전력공업성의 일군들과 기술자, 로동자들이 여러 수력발전소들에 도입한 대용량발전기 수자식려자기는 우리의 힘, 우리의 기술에 기초하여 현존수력발전기들의 전력생산을 믿음직하게 담보하는 효률적인 설비이다.

지금 이 수자식려자기를 도입한 여러 수력발전소들에서는 종전보다 1. 2배의 전력생산성과를 기록하고있다고 한다.

국가과학원 자동화공학연구소의 과학자들과 대안전기공장의 일군들과 기술자, 로동자들이 힘을 합쳐 제작하여 백두산영웅청년3호발전소에 설치한 에네르기절약형 4 000kVA변압기는 45°철심을 도입한 랭각주름판식변압기로서 종전의 직각철심에 의한 관식4 000kVA변압기에 비하여 랭각효과를 15% 높이고 전력손실은 40%, 무부하손실은 70. 5%, 총중량은 9. 98%, 제작원가는 10% 감소시킨 능률높은 변압기이다.

대동강텔레비죤수상기공장과 아침콤퓨터합영회사 일군들과 기술자들, 로동자들이 개발하여 계렬생산하고있는 수자식TV수상기는 상사식TV수상기보다 화면의 안정성과 잡음견딜성이 비할바없이 높은 제품이다.

직관물로 전시된 100㎾풍력발전기, 10㎾풍력발전기, 600W풍력발전기는 국가과학원과 전력공업성의 과학자, 기술자들의 자력자강의 정신과 창조적지혜가 낳은 자랑찬 창조물로서 자연에네르기개발의 귀중한 밑천으로 된다.

국가과학원 기계공학연구소와 전기연구소의 과학자, 기술자들이 합심하여 연구개발한 10kVA무정형철심변압기는 급랭련속주조방법으로 생산한 무정형합금띠를 철심재료로 하는 전력용변압기이다.

무정형합금띠는 규소강판에 비하여 보자력이 10분의 1이고 비저항은 3배이기때문에 변압기철심재료로 리용하면 변압기의 무부하손실을 훨씬 줄일수 있는 우점을 가지고있다.

동림전기공장, 동림광산기계공장, 전천착암기공장의 기술자, 로동자들과 국가과학원 동력기계연구소 연구사들이 합심하여 제작한 SR전동기를 장비한 탄광전차, 적재기, 전기식착암기는 경제적효과성이 큰 성능높은 기계설비들이다.

탄광전차에 SR전동기를 장비함으로써 전차의 기동과 속도를 조절할 때 저항기에서 소모되던 많은 량의 전기를 절약할수 있을뿐아니라 전차제작원가를 낮출수 있게 되였다.

9㎾SR전동기 2대를 리용한 적재기는 소요동력이 75㎾인 10㎥압축기를 쓰는 공기적재기보다 많은 전기를 절약하며 유선식원격조종을 실현하여 적재작업의 품을 덜면서도 생산성을 1. 4배로 높일수 있는 현대적인 적재기이다.

3㎾SR전동기를 리용한 전기식착암기는 공기식착암기보다 22㎾의 동력을 절약하며 주파수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설비가동률의 안정성이 담보될뿐아니라 전동기의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므로 일반전동기보다 오래 쓸수 있다.

김책공업종합대학의 교원, 연구사들과 대안전기공장의 기술자, 로동자들이 힘을 합쳐 제작한 150형영구자석전동기는 출력이 큰 지하전동차용동기전동기이다. 같은 출력의 비동기전동기에 비하여 체적과 질량이 훨씬 작은 새형의 전동기를 지하전동차를 비롯하여 견인능력이 매우 큰 설비들에 장비하면 견인효률을 높일수 있으며 높은 온도에서도 전동기를 보호하고 작업의 믿음성과 안전성을 확고히 보장할수 있다.

김책공업종합대학의 교원, 연구사들과 대안전기공장의 기술자, 로동자들이 힘을 합쳐 제작한 132형밀페형전동기는 절연급수가 F급으로서 같은 출력의 B급개방형전동기에 비하여 체적은 28. 6%, 총질량은 31. 6% 감소되였으며 동은 18. 8%, 규소강판은 24. 6%, 강재는 36 .5% 절약하였다.

정녕 전시장에 전시된 모든 기계제품들은 오직 자기 힘만을 믿고 일떠서 당의 결심과 구상을 무조건 실천해내고야마는 우리의 과학자들과 영웅적 김일성-김정일로동계급의 불타는 충정과 자력갱생의 정신, 주체조선의 자립적민족경제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안아온 귀중한 창조물들이다.

 

 

 

 

 

 

 

본사기자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련재기사
관련물
이름:     직업:    주소:  감정:                                                  보안문자: 보안문자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