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통일3대헌장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조국통일위업에 쌓으신 불멸의 업적을 길이 전하며 어버이수령님께서 마련하여주신 조국통일3대헌장을 지침으로 기어이 조국을 통일하려는 우리 인민의 절절한 념원과 확고한 의지를 담아 수도 평양의 통일거리 남쪽입구에 건립하여 주체90(2001)년 8월 14일에 준공하였다.

10여만㎡의 부지에 일떠선 기념탑은 아치문모양의 탑신과 부주제군상들이 부각된 기단으로 구성되였다.

탑신은 천연화강석으로 두 녀인이 3대헌장마크를 높이 들어올리는 모습으로 형상되였고 그 아래로 대통로가 지나게 되였다.

탑신의 높이는 조국통일3대헌장을 상징하여 30m, 너비는 6. 15북남공동선언을 상징하여 61. 5m이다. 탑신의 웃부분에는 아름다운 목란꽃장식우에 조선지도가 그려져있고 그 아래에 《3대헌장》이라는 글발을 새겨넣은 댕기를 조화롭게 안받침하여 원형으로 형상한 3대헌장마크가 있다.

3대헌장마크와 그것을 힘있게 받들어올리며 마주선 조선옷차림의 두 녀인의 환희에 넘친 모습, 힘있고 우아하게 뻗어내린 치마폭의 선들은 민족적색채가 넘치는 독특한 형상으로서 조국통일3대헌장의 기치따라 힘차게 내달려 통일의 문을 열어나가려는 우리 민족의 숭엄하고 억센 기상, 드높은 지향과 의지를 생동하게 보여주고있다.

금시라도 얼싸안고 통일만세를 부를듯 열정적으로 두팔을 뻗치고 마주 서있는 두 녀인의 형상은 조국통일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한시도 미룰수 없는 지상의 과업이며 민족최대의 념원이라는 사상을 감명깊게 보여주고있다.

무게있게 형성한 탑신의 량쪽 기단에는 조국통일3대헌장의 내용에 따라 조국통일3대원칙편, 고려민주련방공화국창립방안편, 전민족대단결10대강령편 그리고 통일만세편으로 된 부주제군상들이 동으로 형상되여 기념탑의 사상주제적내용을 직관적으로 폭넓게 부각시켜주고있다.

탑신의 내부에 형성한 4칸의 기념돌전시장에는 세계 여러 나라 당 및 국가수반들과 진보적인사들 그리고 여러 지역의 각계층 해외동포들이 보내온 희귀한 기념돌들을 전시하여 온 겨레의 통일열망과 조국통일에 대한 국제적인 지지를 감명깊게 보여주고있다. 교양마당에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조국을 통일하려면 그가 북에 살건 남에 살건 해외에 살건 관계없이 온 겨레가 통일운동에 떨쳐나서야 하며 사상과 리념, 정견과 신앙의 차이에 관계없이 각계각층의 모든 동포들이 민족대단결의 원칙에서 하나로 굳게 뭉쳐야 한다고 하신 조국통일명제비가 세워져있다.

기념탑의 주위에는 8정보의 원림구역이 꾸려져 경쾌하고 장엄한 탑의 모습을 더욱 돋구어주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발기와 정력적인 령도밑에 우리 시대의 대기념비로 건립된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은 조국통일3대헌장의 기치밑에 통일위업실현의 한길로 힘차게 나아가는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의 전진운동을 크게 고무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