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월 24일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주체69(1980)년 10월 10일 《조선로동당 제6차대회에서 한 중앙위원회 사업총화보고》에서 고려민주련방공화국창립방안을 천명하시였다.

고려민주련방공화국창립방안은 조국통일의 기본방도를 밝힌 방안이다.


이 방안의 본질적내용은;

첫째로 북과 남이 서로 상대방에 존재하는 사상과 제도를 그대로 인정하고 용납하는 기초우에서 북과 남이 동등하게 참가하는 민족통일정부를 내오는것이며

둘째로 민족통일정부밑에서 북과 남이 같은 권한과 의무를 가지고 각각 지역자치제를 실시하는 련방공화국을 창립하는것이다.

고려민주련방공화국창립방안은 북과 남에 서로 다른 사상과 제도가 존재하는 조건에서 누가 누구를 먹거나 먹히지 않고 공정하게 나라의 통일을 민족적견지에서 자주적으로, 평화적으로 실현할수 있게 하는 가장 정당하고 현실성있는 통일의 기본방도이다.


고려민주련방공화국의 10대시정방침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69(1980)년 10월 10일 고려민주련방공화국창립방안을 내놓으시면서 련방국가가 실시하여야 할 10대시정방침을 제시하시였다.

고려민주련방공화국의 10대시정방침은 통일국가가 실시하여야 할 정치강령이다.


10대시정방침의 기본내용은;

첫째로, 국가활동의 모든 분야에서 자주성을 확고히 견지하며 자주적인 정책을 실시하는것이다.

둘째로, 나라의 전지역과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민주주의를 실시하며 민족의 대단결을 도모하는것이다.

셋째로, 북과 남사이의 경제적합작과 교류를 실시하며 민족경제의 자립적발전을 보장하는것이다.

넷째로, 과학, 문화, 교육분야에서 북과 남사이의 교류와 협조의 실현, 과학기술과 민족문화예술, 민족교육을 통일적으로 발전시키는것이다.

다섯째로, 북과 남사이에 끊어졌던 교통과 체신수단의 자유리용을 보장하는것이다.

여섯째로, 로동자, 농민을 비롯한 근로대중과 전체 인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며 그들의 복리를 계통적으로 증진시키는것이다.

일곱째로, 북과 남사이의 군사적대치상태를 해소하고 민족련합군을 조직하며 외래침략으로부터 민족을 보위하는것이다.

여덟째로, 해외에 있는 모든 조선동포들의 민족적권리와 리익을 옹호하고 보호하는것이다.

아홉째로, 북과 남이 통일이전에 다른 나라들과 맺은 대외관계를 옳바로 처리하고 두 지역정부와 대외활동을 통일적으로 조절하는것이다.

열째로, 전민족을 대표하는 통일국가로서 세계 모든 나라들과 우호관계를 발전시키며 평화애호적인 대외정책을 실시하는것이다.

고려민주련방공화국의 10대시정방침은 철두철미 나라의 자주독립을 고수하고 민족의 리익을 옹호하는 통일국가의 정치강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