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별음식

지방음식은 해당 지방의 특산물을 가지고 해당 지방의 고유한 조리법에 의하여 만들어진 대중용일상음식이다.

평양과 평안도의 지방음식에는 50여종이 있다. 유명한것은 밥에서는 평양온반, 국수에서는 평양랭면과 쟁반국수, 떡에서는 꼬리떡과 송편, 지짐에서는 노치, 국에서는 대동강숭어국, 물고기음식에서는 조기구이, 건뎅이젓, 새우젓, 당과로서는 엿, 과줄, 과일중에서는 수박과 평양약밤, 술로서는 평양감홍로가 리강고, 죽력고와 함께 3대명주로 유명하였다.

 

 

 

 

 

 

 

 

 

 

 

함경도지방의 특색있는 음식은 40여종에 달한다. 밥으로서는 조밥과 기장밥, 섭조개밥, 국수에서는 감자농마국수, 떡에서는 감자찰떡과 기지떡, 고기음식에서는 함흥갈비국과 회령단고기장, 영계찜, 물고기음식에서는 명태, 가재미, 도루메기로 만든 음식인 명태국, 창난젓, 명란젓, 가재미식혜, 도루메기식혜, 세치네장, 김치에서는 갓김치 특히 영채김치, 당과와 과일에서는 과줄, 북청사과, 백두산들쭉, 음료에서는 감주가 유명하였다.

 

황해도의 지방음식도 50여종에 달하는데 주로 낟알음식이 발전되였다. 밥에서는 해주비빔밥, 김치밥, 메밥, 떡에서는 연백지방의 찰떡과 백설기떡, 국수에서는 록두농마국수 그리고 록두묵과 묵물, 물고기음식에서는 조기구이, 바스레기김국, 멸치젓, 백하젓, 까나리와 해삼, 김, 나물음식에서는 분지장절임, 고수김치, 과일로서는 봉산대추와 봉산참배, 음료에서는 연안식혜, 배와 생강으로 담근 술인 리강고, 해주방문주가 유명하였다.

강원도지방의 음식도 50여종에 달하였다. 밥에서는 감자밥, 찰수수밥, 떡에서는 총떡, 조찰떡, 국수에서는 막국수, 팥국수, 묵에서는 도토리묵, 죽에서는 금강잣죽, 국에서는 고등어국과 인삼닭곰, 물고기음식으로는 명란식혜, 북어, 편포 , 산나물음식에서는 두릅, 참나물, 금강산 광명곰취로 만든 나물, 당과로서는 잣과 꿀로 만든 음식, 음료로서는 오미자차가 이름있는 음식이였다. 개성, 서울, 경기도의 지방음식에도 특색있는것이 많다. 밥에서는 약밥과 장국밥, 죽에서는 잣죽과 팥죽, 떡에서는 개성편수, 대추개피떡, 우메기, 개성조랭이떡국, 국수에서는 제물국수, 칼싹두기, 장에서는 무장과 찹쌀고추장, 국으로는 설렁탕, 추어탕, 토란국, 김치에서는 개성보쌈김치, 서울방아다리김치, 나물에서는 고수감자나물, 고기반찬에서는 갈비불고기, 젓갈로서는 조기젓, 오징어젓, 비웃(청어)젓, 당과와 과일로서는 제호탕, 경단, 약과, 다식, 참외, 밤, 감, 음료에서는 매화채, 보리수단, 구기자차 등이 이름있었다.

 

 

 

 

 

 

 

 

 

 

 

 

 

 

 

 

 

충청도의 지방음식도 지방적특색에 맞게 다양하였다. 밥에서는 보리밥, 무우밥, 호박범벅, 국에서는 굴랭국, 애탕, 김치에서는 깍두기, 박김치, 장에서는 담북장, 청국장, 물고기음식으로는 민어회, 잉어찜, 잉어곰, 젓갈에서는 어리굴젓, 바다나물음식으로는 미역무침, 김튀기, 나물반찬에서는 동아찜, 돌버섯채, 죽순튀기, 박나물, 당과에서는 무우엿, 과일에서는 대추, 호두, 술에서는 로산춘과 일년주가 유명하였다.

경상도지방의 이름난 밥은 진주비빔밥, 대구헛제사밥, 떡에서는 쑥굴리, 국수에서는 안동밀국수, 국에서는 추어탕, 소고기매운탕, 김치에서는 고구마줄기김치, 우엉김치, 전복김치, 물고기음식에서는 꼬시락회, 칼치식혜, 담치졸임, 소라찜, 멸치젓, 그밖에 메뚜기졸임과 참나무잎튀기, 당과와 과일에서는 진주유밀과와 곶감, 밀양과 상주의 밤, 술에서는 과하주가 이름높았다.

전라도의 음식에서 전주비빔밥, 콩나물국밥, 죽실밥이 유명하였다. 떡에서는 시루감떡, 찰감떡, 쉬움떡, 국수에서는 랭국수, 탕에서는 죽순탕, 청어탕, 도미탕, 김치에서는 죽순김치, 고들배기김치, 석화김치, 무우상건지, 장가운데서는 순창고추장, 고기료리에서는 새끼돼지찜, 물고기음식에서는 대구알찌개, 정주굴비, 홍어회, 바다나물료리에서는 김부각, 나물반찬으로는 가죽잎자반, 콩나물잡채, 한채, 풋고추전, 당과와 과일로서는 산자(유과), 련뿌리, 동아정과, 감, 호두, 술에서는 죽력고와 막걸리가 유명하였다.

제주도음식도 특색이 있었다. 제주도인민들은 섬의 특성에 맞게 고유한 음식을 발전시켰다. 밥에서는 잡곡밥, 죽에서는 전복죽, 떡에서는 빙떡, 고기음식에서는 육포, 새끼돼지회, 물고기음식에서는 전복구이와 전복찜, 자라회, 해삼회, 바다나물채에서는 날미역채, 나물음식에서는 한나산의 햇고사리국, 고사리전, 당과와 과일로서는 보리엿, 호박엿, 감, 귤이 이름있었다. 제주도에는 김치나 젓갈 같은 저장음식이 없는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