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월 22일

사회주의보건계획

보건계획은 우리 당의 보건정책을 철저히 관철하는 수단으로서 인민경제계획의 중요한 항목을 이룬다. 보건계획화사업에서 나서는 중요한 과업은 전반적무상치료제를 철저히 실시하며 의학과학기술을 높이 발전시켜 자연과 사회의 주인이며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존재인 사람들이 건강한 몸으로 혁명과 건설에 적극 이바지할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것이다.

보건계획은 보건시설계획, 탁아소. 아동병동계획, 보건일군소요계획, 의약품 및 의료기구소요계획, 정휴양 및 육아원, 양로원계획항목들로 구체화된다. 보건시설계획은 치료예방시설계획, 위생방역시설계획, 료양시설계획, 약무시설계획으로 또다시 구체화되여 세우게 되며 보건시설계획에 의해 치료예방시설들의 규모와 능력이 규정된다. 탁아소, 아동병동계획은 어린이들을 보호하며 어린이가 있는 어머니들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해서 세우는 계획으로서 탁아소 및 아동병동시설수와 수용인원 등이 규정된다. 보건일군소요계획은 보건사업의 성과적수행에 필요한 보건일군에 대한 수요를 원만히 보장하기 위해 세우는 계획으로서 보건일군소요수와 원천을 대비하고 부족되는 보건일군수를 보충하기 위한 대책을 예견한다. 보건일군소요수는 병원침대수와 의료기관들의 규모 및 봉사지역을 고려하여 전문과별로 규정한다.

의약품 및 의료기구소요계획은 보건사업을 물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과제를 규정하기 위해 세우는 계획으로서 의약품과 의료기구에 대한 소요량과 원천을 대비하여 세운다. 의약품에 대한 소요량은 환자수, 질병구성, 예방치료사업의 범위와 량에 의해 규정하며 의료기구에 대한 소요량은 보건기관의 규모별 보장기준에 의해 규정한다.

정휴양 및 육아원, 양로원계획은 근로자들의 문화적휴식을 보장하며 로동능력을 잃은 사람들가운데서 돌볼 사람이 없는 늙은이들과 어린이들을 국가적부담으로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세우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