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술

우리 나라 원시시대유물들가운데는 여러가지 무늬와 색칠로 장식한 질그릇 그리고 진흙 혹은 뼈, 돌로 만든 인형과 짐승조각들, 뼈피리, 치레품 등이 있다. 이 유물들은 우리 나라 미술이 오랜 발전력사를 가지고있다는것을 잘 보여준다. 고조선시기에 이르러 이미 비파형단검, 잔줄무늬거울, 금동말관자를 비롯한 수레부속품들, 금띠고리, 옻칠그릇 등 세련된 공예품들을 비롯하여 우수한 미술작품들을 창조한 우리 나라 미술은 세나라시기에 이르러 회화, 조각, 공예, 건축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고 훌륭한 민족적특성을 나타냈으며 멀리 외국에까지 전파되여 이름을 떨쳤다.

고구려의 화가 담징, 백제의 화가 양귀문 등 많은 화가, 조각가, 건축가, 장공인들이 일본에 건너가 이 나라 미술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일본에 있는 법륭사의 벽화들, 나무공예 《옥충주자》, 조각 《백제관음》, 광륭사의 조각 《미륵반가사유상》, 중궁사의 수예품 《천수국수장》 등은 우리 나라 미술가들의 높은 예술적재능과 그들이 일본미술발전에 준 영향을 잘 보여준다. 세나라시기의 미술은 그 이후 발해, 고려시기 미술발전을 위한 토대로 되였다. 상경의 돌등, 정혜공주무덤에서 나온 돌사자, 《삼색도기》와 사기들, 칠물을 바른 기와와 벽돌, 공예품 등은 발해미술의 발전정도와 특성을 뚜렷이 보여준다. 고려시기에는 색과 문양, 모양이 특출하여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기는 고려자기를 만들어 우리 나라의 이름을 온 세상에 떨쳤다. 고려시기에는 오동향로, 놋거울 등을 비롯한 금속공예와 자개박이옻칠공예, 왕골공예, 부채공예 등도 높이 발전하였다. 고려의 화가 혜허가 그린 《관음도》는 고려시기 회화의 형상수준을 잘 보여주며 《례성강풍경》을 그린 12세기의 화가 리녕이 송나라 왕의 초청에 의하여 그 나라 한림원 미술가들에게 자기의 우수한 화법을 배워준 사실은 외국에 준 고려회화의 영향에 대하여 잘 말해준다. 고려시기에는 초상화, 산수화, 화조화, 동물화, 사군자 등이 독자적인 회화종류로 발전하였으며 주관주의적미술조류인 《문인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5세기의 화가 안견의 《꿈에 본 도원》, 리상좌의 《달밤에 소나무밑을 거닐며》, 16세기의 조선화 《산과 물을 다스리다》, 리암의 《고양이와 강아지》, 18세기의 《농민생활도》, 정선의 《반석》, 《옹천의 파도》, 19세기 장승업의 《련못가의 물촉새》, 우진호의 《농민생활도》, 판화 《평양성도》 등은 이 시기의 대표적인 회화유산들의 일부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하였을뿐아니라 조선화의 힘있고 아름다운 화법적특성을 잘 살리고있다.

1920년대에 들어와서는 로동계급적립장에서 일제식민지통치의 본질과 가혹한 자본주의적착취의 제 현상을 폭로한 만화, 선전화를 비롯한 작품들이 창작되였다.

김홍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현명한 령도밑에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진행된 혁명미술활동에 의하여 우리 나라 미술발전력사에서는 주체미술의 새 시기가 시작되였다.

항일혁명미술의 대표적작품으로서는 조선화 《무기탈취》, 선전화 《구렝이》, 《원쑤 일제놈을 처단하자!》, 《로농대중은 단결하여 항일에 떨쳐나서자!》, 판화 《사령부의 불빛》 등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현명한 령도밑에 우리 미술은 주체시대의 요구에 맞는 참말로 인민적이며 혁명적인 미술로 찬란히 꽃펴났다.

《만수대대기념비》, 《왕재산대기념비》, 《삼지연대기념비》, 《보천보전투승리기념탑》, 《무산지구전투승리기념탑》을 비롯하여 위대한 수령님의 존귀하신 영상을 정중히 모신 대기념비들이 혁명전적지와 혁명사적지들에 만년대계로 세워졌으며 조선화 《몸소 기관총을 잡으시고》, 《수령님, 앞에는 최전선입니다》, 《해군지휘성원들에게 작전임무를 주시는 최고사령관 김일성원수님》을 비롯하여 수령님의 빛나는 혁명력사를 전면적으로, 체계적으로 깊이있게 형상한 우수한 작품들이 미술의 모든 종류들에서 수많이 창작되였다. 이와 함께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적가정을 형상한 작품들, 위대한 수령님께 끝없이 충직한 항일의 녀성영웅이신 김정숙동지를 형상한 작품들도 수많이 창작되였다. 이밖에도 조선화 《락동강할아버지》, 《남강마을의 녀성들》, 《고성인민들의 전선원호》, 《강선의 저녁노을》, 《행복》, 조각 《천리마동상》, 《항일빨찌산 영웅들》, 대형전경화 《대전해방작전》을 비롯한 만수대예술극장벽화와 평양지하철도벽화 등 수많은 작품들은 우리 미술의 발전면모를 잘 보여준다.

미술의 다양한 종류가 전면적으로 발전하였다.

기념비조각, 기념비벽화, 대형전경화를 비롯한 기념비적미술이 미술사상 류례없는 혁신적인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산업미술분야가 또한 새롭게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이와 함께 《피바다》식가극무대미술과 《성황당》식연극무대미술이 창조되여 무대미술분야에서 세기적인 변혁이 이룩되였으며 영화미술분야에서도 주체사상에 기초한 과학적인 창조리론이 창시되고 혁명적인 영화미술의 참다운 본보기가 창조되였다. 이밖에도 집단체조배경대미술, 건축장식미술, 혁명적인 주제내용을 담은 공예 그리고 선전화, 판화를 비롯한 출판화부문에서도 혁신적인 성과가 이룩되였다.

건축분야에서도 위대한 수령님과 경애하는 장군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커다란 전변이 이룩되였다.

어버이수령님와 위대한 장군님을 주체의 영원한 태양으로 천세만세 받들어모시고 대원수님들의 불멸의 선군혁명실록과 업적을 길이 빛내여나가려는 선군시대의 요구를 반영하여 백두산3대장군의 존귀하신 영상을 정중히 모신 명작들이 수많이 창작되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태양상과 대리석립상을 비롯하여 대형모자이크벽화 《5호농장이 나아갈 길을 밝혀주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 《대홍단군을 살기 좋은 고장으로 이끌어주시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 조선화 《피눈물의 해-1994년》, 《항일의 혈전만리》, 《몸소 불타는 고지에 오르시여》, 《풍년든 포전마다》, 《우리 손에 쥐여진 총대에 조선혁명의 승리가 있다》, 《반제투쟁의 앞길을 밝혀주시는 위대한 장군님》, 유화 《강성대국건설의 진두에 서시여》, 《원아들의 병동에 찾아오시여》 등의 작품들은 선군혁명총진군에 떨쳐나선 천만군민의 심장을 수령결사옹위의 열망으로 고동치게 하고있다. 이와 함께 선군시대에 날로 새롭게 변모되는 우리 조국의 아름다운 현실을 풍경화형식에 담은 조선화 《칠보산의 가을》, 《해금강의 파도》, 콤퓨터필림화 《선군 8경》, 대형수예 《단풍든 칠보산》 등의 우수하고 특색있는 명작들이 창작되고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탑》, 《당창건기념탑》,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과 같은 대기념비들이 훌륭하게 창작건립되였다. 또한 특대형도자기 《소나무와 학상감청자꽃병》, 금속공예 《김일성, 김정일 장식꽃병》, 보석화 《눈이 내린다》 등 도자공예와 보석화분야의 새로운 발전면모를 보여주는 우수한 성과작들이 창작되고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백전백승 조선로동당》, 《아리랑》의 무대미술이 창조되여 무대미술분야에서 새로운 경지가 개척되였다.

오늘 우리 미술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펼치시는 선군혁명령도를 높이 받들고 그 위업수행에 힘있게 이바지하는 주체적이며 혁명적인 미술로 더욱 찬란히 꽃펴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