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무용

음악

우리 나라에서는 인류사회발전의 초시기부터 음악문화가 발생발전하였다.

우리 인민은 이미 원시시대에 《거부기노래》와 같은 로동가요들과 뼈피리와 같은 악기들을 창조하였으며 고대에 와서는 《공후인》과 같은 개인창작의 서정가요를 창작하고 기악과 기타 집단적가무형식도 창작하였다.

삼국시기에 이르러 《향가》를 비롯하여 《풍요》 등 여러 종류의 노래들이 창조보급되였으며 가야금, 저대, 퉁소, 장고를 비롯한 40여종의 악기들이 리용되고 독주, 중주, 합주 그리고 관현악, 고취악, 무용반주음악 등 여러가지 기악형식들이 나왔으며 왕산악, 백결, 우륵 등 우수한 음악가들이 수많은 기악곡들을 창작하였다. 이 시기 음악은 이웃나라들에서의 음악발전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일본의 고대음악문화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발해와 후기신라시기에는 정치풍자적경향성을 띤 참요가 새로 나오고 륜무가인 《담가》를 비롯한 민요들과 도시서정가요양식인 향가가 창작보급되였다.

고려시기에 이르러 음악은 하나의 통일적인 흐름으로 발전하게 되고 《모내기소리》, 《물레질소리》와 같은 새로운 로동가요와 《사리화》와 같은 민요들, 《서경별곡》, 《청산별곡》과 같은 국어서정가요들이 창작보급되였으며 편경, 편종, 방향과 같은 새로운 악기들이 기악에 보충되였다. 15~19세기 전반기에는 로동민요 《양산도》를 비롯한 민요들과 농악 그리고 신아우 등의 민간기악양식들, 《사당패》들의 《사거리》를 비롯하여 긴잡가, 단가, 판소리, 가곡, 가사, 시조, 령산회상 등의 민간 및 도시직업음악, 기타 음악리론 《악학궤범》 및 음악표기법(전간식악보, 합자보)분야에서 풍부한 유산을 남기였다.

우리 나라 음악은 근세에 이르러 이 시기에 발생한 계몽창가, 창극, 양악대 등 일련의 새로운 음악양식들로 하여 폭넓게 발전하였으며 이에 따라 음악생활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해져갔다.

나라가 일제침략자들의 완전한 식민지로 전락된 시기에 우리 나라 음악은 일제의 민족문화말살정책으로 하여 정상적인 발전의 길이 억제되고 온갖 진보적이며 애국적인 사실주의음악이 탄압의 대상으로 되였다.

우리 나라 음악은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조직령도하신 영광스러운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와서야 력사상 처음으로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에 복무하는 주체사실주의문학예술로서의 새로운 발전단계에 들어섰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초기혁명활동시기에 창작하신 혁명가요 《조선의 노래》항일무장투쟁시기에 창작하신 《사향가》, 가무 《13도자랑》, 《단심줄》,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 혁명가요 《조국광복회10대강령가》, 《조선인민혁명군》, 《반일전가》, 《피바다가》를 비롯한 수많은 고전적명작들을 본보기로 하여 항일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혁명송가 《조선의 별》, 혁명가요 《혁명가》, 《결사전가》, 《총동원가》 등 수많은 혁명가요들과 여러 분야의 혁명음악이 창조되였다.

해방후 우리 음악은 어버이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진정으로 인민적이며 혁명적인 주체사실주의예술로 개화발전하였다.

이 시기 어버이수령님에 대한 우리 인민의 다함없는 존경과 흠모의 정을 담아 불멸의 혁명송가 《김일성장군의 노래》가 창작되였으며 《애국가》를 비롯하여 수많은 송가작품들과 군중가요들이 활발히 창작되였다.

조국해방전쟁시기에는 전쟁승리를 위한 우리 인민의 영웅적투쟁현실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폭넓고 다양하게 창작되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창작하신 불후의 고전적명작 《조국의 품》, 《축복의 노래》 등을 비롯하여 《결전의 길로》, 《압록강 2천리》 등 가요들과 단막가극, 교성곡, 교향시 등 여러 종류의 전시음악이 수많이 창작되였다.

전후복구건설 및 사회주의기초건설시기에도 위대한 수령님에 대한 송가를 비롯하여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수많이 창작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서는 위대한 장군님께서 창작하신 불후의 고전적명작 《나의 어머니》, 《대동강의 해맞이》, 《조선아 너를 빛내리》 등과 송가 《김일성원수께 드리는 노래》, 가요 《영광의 땅 보천보》, 《로동당은 우리의 향도자》 등과 관현악과 합창, 음악무용서사시, 민족기악중주곡 등 현대적주제의 우수한 작품들이 많이 창작되였다.

사회주의의 전면적건설시기 음악은 사회주의적민족음악예술로 개화발전하였다.

이 시기 위대한 장군님께서 창작하신 불후의 고전적명작 《백두의 행군길 이어가리라》, 《충성의 노래》를 비롯하여 가요 《김일성장군님은 우리의 태양》, 《인민들은 수령을 노래합니다》, 《세상에 부럼없어라》 등 우수한 가요들이 수많이 창작되였다.

또한 서양악기로 조선바탕의 곡을 연주하며 민요와 명곡을 소재로 한 우리 식의 새로운 기악곡들이 창작되였다. 이밖에도 현실적주제를 취급한 민족가극, 교성곡, 교향곡, 교향시곡, 음악무용극 등 우수한 작품들이 창작되였다.

1970년대 이후시기에 우리 나라 음악은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지도밑에 일대 전성기를 이룩하고 끊임없이 찬란히 개화발전하였다.

가극혁명이 수행되여 《피바다》식혁명가극의 새 력사가 펼쳐지게 되였으며 혁명가극 《당의 참된 딸》, 《밀림아 이야기하라》, 《꽃파는 처녀》, 《한 자위단원의 운명》, 《금강산의 노래》, 민족가극 《춘향전》을 비롯한 우수한 작품들이 창조되였다.

또한 송가류형이 심화확대되고 수많은 명곡들이 창작되였다.

특히 위대한 장군님에 대한 우리 인민의 다함없는 흠모심을 깊이있게 형상한 작품들인 《김정일장군의 노래》, 《김정일동지께 드리는 노래》, 《김정일동지의 건강을 축원합니다》, 《친애하는 그이는 우리와 함께》, 《그 품 떠나 못살아》, 《영원히 한길을 가리라》 등이 창작되였다.

기악음악에서는 새로운 배합관현악이 나오고 옥류금과 같이 현대적인 민족악기가 창안제작되였으며 우리 식의 우수한 기악작품들이 수많이 창작되였고 새로운 음악연주형식들이 나왔다.

오늘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현명한 령도아래 음악예술은 더욱 개화발전하고있으며 수많은 명곡들이 창작 보급되고있다.

인민의 령도자를 우러러따르는 전인민적사상감정을 담은 노래 《인민은 부르네 친근한 그 이름》, 《그리움의 하얀 쪽배》, 《내 심장의 목소리》, 《고백》, 《빛나는 조국》, 《인민공화국선포의 노래》, 《조국찬가》를 비롯하여 우리 당의 인민사랑의 새 전설이 꽃펴나 바다향기, 과일향기 풍기는 사회주의대가정에 나날이 커만 가는 행복을 노래한 《바다 만풍가》, 《철령아래 사과바다》, 《세월이야 가보라지》, 《만경대혁명학원교가》, 《근위부대자랑가》, 《승리는 대를 이어》, 《그날의 15분》이 창작되여 천만군민의 가슴마다에 혁명열, 투쟁열을 백배해주고있다.


무용


우리 나라에서 무용은 일찍부터 발생발전하여 이미 기원전부터 주변나라들에 알려져있었으며 세기를 두고 전해내려오면서 여러가지 갈래의 풍부한 유산들을 남겨놓았다.

고대시기에는 집단적으로 모여 농업생산활동과 관련한 의식행사를 벌리군 하였는데 이때에는 춤을 추고 노래를 불렀다. 이것을 고조선에서는 《무천》, 부여에서는 《영고》라고 하였다.

고구려, 백제, 신라시기 무용은 민간무용과 궁중무용으로 나뉘여지며 그 형식과 양상도 독무, 쌍무, 군무와 탈춤, 창춤, 칼춤, 북춤 등으로 다양하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고구려의 《동동춤》 등을 비롯하여 후세에 농악무로 발전한 두레놀이무용을 들수 있다.

고려시기에는 무용의 형식과 그 형상수단들이 더욱 발전하였으며 전문적인 무용가들도 많이 나왔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통덕진출전무》를 비롯하여 《포구락》, 《헌선도》 등과 인민들이 창작한 《조천무》, 《처용무》, 궁중무용인 《북춤》을 들수 있다.

조선봉건왕조시기에는 춤양식이 다양해졌으며 《정대업무》와 같은 규모가 대단히 큰 작품들이 나왔다.

특히 임진조국전쟁시기에는 왜적을 반대하고 봉건통치배들을 반대하는 인민들의 감정이 반영된 민간무용들인 《강강수월래》, 《쾌지나 칭칭나네》, 《손벽춤》 등이 창조되였다.

근대의 대표적인 무용작품으로는 《물장구춤》, 《박판춤》과 의병들의 투쟁모습을 형상한 《군바바춤》, 《무사의 춤》, 《의병춤》 등을 들수 있다.

일제의 식민지통치시기 우리의 무용예술은 놈들의 민족문화말살정책에 의하여 여지없이 짓밟혔다.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항일혁명투쟁을 조직령도하신 때로부터 참다운 인민적무용예술이 고수되고 꽃필수 있었다.

어버이수령님께서 창작지도하여주신 불후의 고전적명작 혁명가무 《단심줄》《13도자랑》을 비롯하여 《될터이다》, 《총동원가춤》, 《기마병춤》, 《재봉대춤》 등 이 시기에 창조공연된 수많은 혁명적무용작품들은 그의 높은 사상예술성으로 하여 항일유격대원들과 인민들을 혁명투쟁에로 힘있게 불러일으켰을뿐아니라 우리 무용예술의 유일한 혁명전통으로 되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독창적인 문예사상과 리론이 빛나게 관철됨으로써 우리의 무용예술은 민족적형식에 사회주의적내용을 담은 진실로 혁명적이고 인민적인 예술로 개화발전하게 되였다.

이 시기 우리 인민의 전통적인 미풍량속과 아름답고 고상한 정신세계를 민족적춤가락에 담아 반영한 수많은 민속무용작품들이 나왔다.

그 대표적인것으로는 《3인무》, 《칼춤》, 《쟁강춤》, 《북춤》 등을 들수 있다.

또한 무용예술분야에서는 사상성과 예술성이 높은 혁명적무용작품을 창조하며 주제와 생활반영의 폭을 넓히는데서도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였다.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어버이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을 우러러따르는 우리 인민의 한결같은 마음을 담은 《충성의 마음 수놓아갑니다》, 《해바라기》, 《대를 이어 충성을 다하렵니다》, 《어머니당의 품》, 《어머니당이여》 등이다.

특히 위대한 장군님의 독창적인 문예사상과 정력적인 지도에 의하여 창조된 《조국의 진달래》, 《눈이 내린다》, 《사과풍년》, 《키춤》 등은 그 높은 사상예술성으로 하여 4대명작무용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다.

또한 《피바다》식혁명가극의 무용들이 성과적으로 창조됨으로써 가극에서의 무용의 지위와 역할이 새로운 높이에 올라섰으며 《영광의 노래》, 《락원의 노래》와 같은 음악무용서사시, 음악무용이야기 그리고 5 000명 대공연 《행복의 노래》 등 대규모형식의 무대작품들의 무용이 창조되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이고도 세심한 지도밑에 우리 나라에서 무용문자가 창제되고 무용표기법이 제정된것은 우리 나라 무용예술발전력사에서 주체시대에 이룩된 하나의 사변으로 된다. 오늘 우리의 무용예술은 선군시대의 벅찬 현실을 진실하게 반영하면서 새로운 발전단계에 들어서고있다.

무용조곡 《군민은 한마음》, 《군민의 노래》, 무용 《혁명의 승리가 보인다》, 《한치의 땅도 내줄수 없다》와 같은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작품들과 무용 《돈돌라리》, 민속무용조곡 《계절의 노래》, 《평양성사람들》, 무용극 《봉선화》 등 우수한 민속무용작품들이 창조되였다.

또한 새 세기의 대걸작품으로 완성된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백전백승 조선로동당》, 《아리랑》에서 우아하고 아름다운 무용들이 창조되여 우리 무용예술의 보물고를 더욱 풍부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