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2월 25일

교육체계

우리 나라 교육체계는 해방직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빛나는 우월성을 남김없이 발휘하면서 끊임없이 발전완성되여왔다.

해방직후에는 온 나라 방방곡곡에 인민학교예비반(1년제), 4년제 인민학교, 3년제 초급중학교, 3년제 고급중학교들로 이루어진 초등 및 중등 일반교육체계가 수립되고 3년제 초급기술학교, 3~4년제 중등전문학교들로 된 중등기술교육체계가 나왔다. 이와 함께 2년제 교원대학과 단과대학, 4~5년제 종합대학으로 이루어진 고등교육체계까지 확립되였다. 다른 한편 이와 같은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함께 성인학교와 직장기술학교들로 이루어진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도 새롭게 나왔다. 교육체계수립에서 이룩된 이 모든 성과에 기초하여 주체48(1959)년에는 혁명발전의 현실적요구에 따라 학생들에게 기술교육을 거의 주지 않던 고급중학교체계가 없어지고 일반교육과 기술교육, 교육과 생산로동을 밀접히 결합시키는 중등 및 고등기술교육체계가 새롭게 나왔으며 주체40(1951)년에 처음으로 나온 공장대학관리운영경험에 기초하여 주체49(1960)년 8월부터는 전국의 많은 공장, 기업소들에 공장대학과 공장고등기술학교들이 창설되여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가 더욱 완성되게 되였다. 오늘 우리 나라의 교육체계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더욱 보충되고 완성되였다. 현 시기 우리 나라의 교육체계는 학교전 교육체계,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로 되여있으며 이것들이 서로 밀접히 련관된 전일적인 체계를 이루고있다.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1년동안의 학교전 교육과 5년제 소학교, 3년제 초급중학교와 3년제 고급중학교, 전문학교, 대학, 연구원, 박사원 등이 속하며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는 공장기술전문학교, 공장대학, 농장대학, 어장대학, 대학의 통신 및 야간학부 등으로 구성되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