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

우리 공화국에서는 해방후 짧은 기간에 소학교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의 각급 학교들을 널리 설치하고 정연한 민주주의교육체계를 세운 기초우에서 혁명과 건설이 전진하고 나라의 경제토대가 튼튼하여지는데 따라 전반적의무교육제를 단계별로 실시하였다.

주체45(1956)년 전반적초등의무교육제가 실시된데 이어 2년후에는 전반적중등의무교육제가 실시되였다.

주체55(1966)년 11월에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3기 제6차회의에서는 《전반적9년제기술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하여》의 법령을 채택하고 9년제기술의무교육의 실시를 온 세상에 선포하였다.

주체64(1975)년 9월 1일부터 우리 나라에서는 세계력사상 처음으로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이 완전히 실시되였다.

주체101(2012)년 9월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을 모시고 진행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한 법령이 발포되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은 1년동안의 학교전 교육과 5년제 소학교, 3년제 초급중학교와 3년제 고급중학교에 이르는 12년동안의 체계적인 교육기간에 일반기초지식과 현대적인 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어 새 세대들에게 중등일반교육을 완성시켜주는 의무교육이다.

1년동안의 학교전 의무교육에서는 어린이들에게 학교교육을 받을수 있는 기초를 닦아주며 5년제 소학교에서는 어린 학생들의 성장발육을 충분히 보장하면서 자연과 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주어 중등교육을 원만히 받을수 있게 한다.

3년제 초급중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중등일반기초지식을 배워주며 3년제 고급중학교에서는 중등일반지식을 완성시키면서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현실에 써먹을수 있는 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게 된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는 정보산업시대,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중등일반교육을 완성해나갈수 있게 한다.

소학교의 학생들이 학습부담을 받으면서 배운 내용을 잘 리해하지 못하던 부족점과 낮은 단계와 높은 단계의 중등교육이 6년동안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이어지는데로부터 나타나던 불합리성을 없애고 소년기와 청년기학생들의 성장발육과 년령심리적특성, 품격형성과 정치조직생활의 특성에 맞게 교육교양사업을 진행하는 과학적인 의무교육제이다.

새로운 의무교육제에 의하여 학생들이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날로 늘어나는 폭넓은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졸업후 사회에 진출하여 자립적으로 활동할수 있는 능력을 갖출수 있도록 중등교육의 내용과 질적수준에서 획기적전환이 일어나게 된다.